아이디

비밀번호

   
 육아정보

 data4
성장발달
 
  25개월-30개월 인지 - 부모의 역할


 

 인지


 

인지란, 사람이 오감각을 통해 받아들인 자료나 정보들을 필요할 때 재생하여 사고하고, 추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이용하여 환경이나 자신에 대한 지식을 획득해가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기억력, 주의집중, 문제해결, 대상영속성의 획득 등이 영아기 인지발달의 중요한 과업이 됩니다.

아주 어린 영아기부터 기억력이 발달한다고 합니다. 예컨대, 생후 5개월 된 영아에게 사람의 얼굴모습을 보여주고 2주 후 기억상태를 점검하였을 때, 그 얼굴의 몇 가지 요소를 기억하였다고 합니다. 만 2세경의 영아가 어느 순간, 엄마나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흉내내는 것을 보고 놀랐던 경험이 있었을 것입니다.

이것을 과거에 보거나 경험했던 것을 저장해 두었다가 재생하여 표현하는 ‘지연모방’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영아의 기억력발달이 바탕이 되는 것입니다.

영아기에는 하나 이상의 자극에 대해 선택적으로 초점을 맞추는 주의 집중능력이 발달합니다. 주변의 많은 소리들 가운데서 어머니의 목소리에 주의집중을 한다거나, 많은 장난감 중에서도 특히 공을 주로 만지려는 아이의 모습 등이 주의 집중력의 발달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영아기 인지발달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능력이 문제 해결력입니다. 문제 해결력이란 원하는 목적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적절한 방법을 고안해내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만 2세 이전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전에 방법을 생각해 보거나 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려고 여러 가지 행동을 반복적으로 해보는 시행착오를 보입니다. 그러나, 만 2세가 넘으면 조금씩 사전에 대안을 검토해보고 실행하려는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대상 영속성의 발달도 영아기의 인지발달을 나타내는 증거입니다. 대상 영속성이란 자신의 눈앞에서 사라진 사물이라도 어디엔가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능력입니다.

4개월 이전의 영아는 눈앞에서 사라진 물건을 찾거나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영원히 사라졌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다가 만 2세가 되면 자신이 보지 못한 사이에 숨긴 물건까지도 찾아낼 수 있을 정도로 대상 영속성의 개념이 발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상 영속성은 인지능력의 급진적인 발달이 없이는 가능하지 않은 능력입니다.

영아기의 인지적 발달은 다양한 사물을 감각을 통해 탐색하고, 또래나 어른들과의 적극적인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촉진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아가 주변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안정적이고 흥미로운 환경과 놀잇감을 제시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안이 좀 지저분해 지거나, 번거로워 지더라도 아이의 탐색적 행동을 격려해 주시고, 부모님이 적극적으로 놀이 상대가 되어 주셔야 합니다.


 

 상상놀이를 같이해요

엄마와 함께 하는 동물 흉내내기나 식탁 차리기, 주변 사람들의 모습 흉내내기 등은 아이를 즐겁게 하면서 기억력과 상상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엄마는 아이를 잘 지켜보다가 상상놀이가 시작되었을 때 놀이의 파트너가 되어주세요.

아이가 인형을 이용해 아기를 돌보는 놀이를 할 때는 마치 옆집의 아기 엄마가 되어 이야기 해주세요.

“영수 엄마, 우리 아기는 잠을 안 자서 걱정이에요.”

아이가 큰 상자 안에 들어가 마치 자동차 운전하는 사람처럼 흉내내기 중일 때는 손님이 되실 수도 있겠지요.

“아저씨, 차 좀 태워주세요.”


 

 상상놀이를 도와주는 물건을 준비해 주세요

실제생활에서 사용하는 물건들이 아이들의 상상놀이를 더 활발하게 합니다. 실제로 밀거나 탈 수 있는 장난감, 실제 사람 모습을 닮은 인형, 실제 전화기나 장난감 전화기, 여러 종류의 옷, 모자, 가방 신발, 아이의 크기에 맞는 의자와 식탁, 그릇 등은 상상놀이를 더 재미있게 만들어줍니다.


 

 아이의 상상세계를 이해해 주세요

상상놀이를 시작한 아이는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상상의 친구를 갖게 됩니다. 혼자서 상상의 친구를 보고 “친구야 과자 먹어” “멍멍아, 코 자자” 라고 놀기도 합니다. 어떤 경우에 아이는 내가 마치 동물이 된 것처럼 상상놀이를 하지만 실제인 것과 상상 속의 일과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하기도 합니다. TV에서 본 무서운 동물을 실제로 보인다고 이야기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의 일을 자기가 경험한 것이라고 느끼기도 합니다. 그래서 놀라기도 하고 어두운 방에 무서워서 못 들어가거나 잠을 못 자기도 합니다

“엄마, 방에 안돼. 어흥이가 있어.”
황당하다 싶은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어흥이가 왜 집에 있어. 어흥이는 동물원에 있지”라고 하기보다 ‘왜 그런 이야기를 할까?’ 아이의 상상세계를 이해해 주세요. 오늘 어디 갔었지? 무엇을 보고 저러는 것일까? 어떤 이야기를 들었지를 생각해 보시면 왜 무서워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아이의 ‘왜’라는 질문에 관심 가져주세요

‘왜?’ ‘어디서?’ ‘누가’… 아무리 설명해도 아이는 계속 질문만 할 뿐 이해를 하는 듯하지는 않을때가 많이 있습니다. 아이가 만지고 볼 수 없는 비, 구름, 바람, 해 등은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하기 힘듭니다. 때로 아이는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해 질문을 하기도 하기 때문에 엄마의 대답에는 관심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아이가 물어보는 질문에 대답해 주고 또 엄마가 물어보는 것은 아주 가치로운 일입니다. 다 이해할 수는 없어도 엄마의 대답을 통해서 조금씩 세상을 알아가고 지식을 얻는 것이랍니다.

만약 ‘왜?’라는 질문을 귀찮아 하면 아이의 호기심을 무시함으로써 탐색활동의 출구를 닫아버리는 결과를 가져오게 되어 앞으로 무엇을 알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지 않는 수동적인 아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설명만 하기보다는 아이가 직접경험 하게 해주세요


 

“컵을 놓치면 주스가 흘러서 바닥이 더러워진다. 조심해 !”라고 말하는 찰나 아이는 컵을 놓아버려 바닥을 더럽혀 놓을 것입니다. 화도 나시겠지만 이 시기의 아이는 엄마의 설명보다 직접 경험을 통해서 더 잘 배운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이제 아이는 컵을 조심조심 다루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컵을 기울이거나 놓치면 우유나 주스가 쏟아지고 엄마는 화를 낸다는 것을 직접 경험해 보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물에 대한 지식도 이렇게 직접 만지고 소리 들어보고 맛보면서 알 수 있습니다.


 

다양한 소리(큰소리, 작은 소리, 부드러운 소리, 시끄러운 소리…)를 듣고 구별해 보도록 해 보세요. 여러 가지 음식을 맛보고 “아이 짜” “무슨 맛이야. 아이 매워” 맛에 대해 이야기 해 보세요.

아이가 직접 다룰 수 있는 장난감을 주시고 “큰 인형을 주세요” “이 꽃은 무슨 색이야?” “빨강 색이야” 사물들의 크기, 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니다. “빨강만 주세요” “파랑만 주세요” 같은 것과 다른 것들을 비교하고 분류해 보는 놀이도 해보세요.


 

번호     글 제 목  작성자 조회
42 육아정보 사랑스런 자녀의 치아관리 홈에듀 2008
41 육아정보 갓난아기의 일반 상식 홈에듀 1744
40 육아정보 신생아의 영아 산통 홈에듀 2466
39 육아정보 아기의 기저귀 피부염 홈에듀 1831
38 육아정보 아기들의 딸꾹질 홈에듀 2250
37 육아정보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돼요 홈에듀 1777
36 육아정보 젖병 깨끗하게 닦기 노하우 홈에듀 2153
35 육아정보 아토피의 원인과 증상 홈에듀 1408
34 육아정보 소화기능이 약한 아이는 성장이 늦다 홈에듀 1794
33 육아정보 수유후 트림시키기와 구강관리 홈에듀 2154
32 육아정보 생후 1개월 신생아 오감 작극하기 홈에듀 2451
31 영아기 생후 4~8개월 잠투정 이렇게 바꿔요 홈에듀 11686
30 유아기 25개월-30개월 정서 - 부모의 역할 관리자 6274
29 유아기 25개월-30개월 정서 - 발달단계 관리자 2954
28 유아기 25개월-30개월 인지 - 부모의 역할 관리자 3163
27 유아기 25개월-30개월 인지 - 발달단계 관리자 2459
123

사임당소개   l   이용약관   l   베이비시터교육    l   FAQ   l   로그인   l     공지사항

회사명:(주)사임당홈케어 /대표 :현 순 철 / 주소:서울특별시 송파구 오금로 534(거여동) 3층
TEL:02-406-4700 / FAX:0303-0952-4700 / 사업자등록번호:333-81-00229
인가번호 : 제2016-3530177-14-5-00016호 / 통신판매 : 제 2016-인천남동구-0553호